말초신경계통(peripheral nervous system)은 몸신경계통(somatic nervous system)과 자율신경계통(autonomic nervous system)으로 나뉜다.
몸신경계통은 운동이나 감각과 같은 동물성 기능에 관여하고 있고,
자율신경계통은 호흡, 순환, 소화 등의 식물성 기능에 관여하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식물신경이라고도 불린다.
표면마취(surface anesthesia)
점막, 상처, 각막 등의 표면에 약액을 떨어뜨리거나 도포, 분무해서 표층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방법
침윤마취(infiltration anesthesia)
피부 밑, 점막 밑, 뼈막 등의 조직에 주사해서 약액이 침윤한 범위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방법
전달마취(conduction anesthesia)
신경줄기(신경간)나 신경얼기(신경총), 신경절 주위에 주사해서 자극이나 흥분의 전도를 차단함으로써 지배영역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방법
척수마취(spinal anesthesia)
척수는 바깥쪽부터 경질막(경막), 거미막(지주막), 연질막(연막)의 3중막으로 덮여있으며 연질막과 지주막 사이의 거미막밑공간(지주막하강)은 뇌하수액(cerebrospinal fluid, CSF)으로 채워져 있다. 약액을 거미막밑공간에 주사해서 척수신경 지배영역의 감각을 소실시키는 방법
경질막바깥마취(peridural anesthesia)
보통 허리뼈(요추)에서 엉치뼈(천추) 위치에 투여되므로 배와 다리가 마취된다.
-국소마취제의 작용기전
신경섬유는 활동전위(action potential)의 전파에 따라 흥분을 전도하는데 활동전위는 세포막의 나트륨이온(Na+)통로가 열림으로써 발생한다.
-국소마취제의 분류
1)에스테르형 국소마취제
중간사슬에 에스테르결합을 가진 국소마취제로, 코카인(cocaine), 프로카인(procaine), 테르라카인(tetracaine), 아미노안식향산에틸(aethyl aminobenzoate)이 있다.
(1) 코카인
코카의 잎에서 얻어지는 천연 국소마취제이다. 강력한 국소마취작용 외에 증추흥분작용과 교감신경흥분작용을 가지고 있다. 흡수되면 이들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침윤마취 등에는 이용되지 않고 눈결막이나 코, 인두 등의 점막과 같은 표면마취에만 사용되며, 마약으로 지정되어 있다.
(2) 프로카인
코카인의 부작용을 제외한 합성 국소마취제 제1호이다. 효력은 코카인의 약 1/4이며 점막을 통한 침투성은 낮아 표면마취 효과는 거의 없다. 혈관확장작용이 있기 때문에 에피네프린 등의 에피네프린을 첨가한다.
2)아미드형 국소마취제
중간사슬에 아미드결합을 가진 국소마취제로, 리도카인(lidocaine), 프릴로카인(prilocaine), 메피바카인(mepivacaine), 디부카인(dibucaine) 등이 있다.
(1)리도카인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효력은 프로카인의 2배이며 조직침투성도 우수해 연고나 젤, 스프레이 등의 제제로 만들어 표면마취제에도 사용되고 있다. 혈관확장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피네프린 드으이 혈관수축제를 첨가해서 사용한다.
(2)프릴로카인
리도카인보다 작용은 늦게 나타나지만 작용시간은 길고 독성이 적은 탓에 치과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혈관확장작용이 리도카인보다 약하기 때문에 혈관수축제는 적게 첨가해도 된다.
(3)기타 국소마취제
리도카인과 유사한 아미드형 국소마취제로는 오래 지속되고 혈관확장작용이 거의 없는 메피바카인이나 표면마취력이 강한 디부카인 등이 있다.
-국소마취제의 부작용
1)국소마취제중독
국소마취제의 중독증상은 중추신경의 흥분에 동반되는 오심, 구토, 불안, 떨림, 경련 등이다. 흥분에 이어서 발생하는 증상은 혈관운동중추 및 심장자극전달계통의 억제에 의한 느린맥(서맥), 혈관확장, 혈압저하, 호흡중추의 억제에 의한 호흡마비이다.
2)국소마취제과민증
에스테르형 국소마취제나 주사제에 첨가되어 있는 방부제인 메틸파라벤에 대한 알레르기반응 때문에 아나필락시스쇼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예로는 프로카인쇼크가 잘 알려져 있는데 이 반응은 소량의 국소마취제로도 발생하며, 위중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3)메트헤모글로빈혈증
프로피토카인을 대량으로 주사하면 산소운반능이 없는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유발하여 청색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4)신경성 쇼크
국소마취제를 사용할 때에 나타나는 전신적인 부작용이다. 경도의 신경성 쇼크 증상이나 뇌허혈성 발작이 많은데, 환자의 머리를 심장보다 낮추어 수평위를 취하게하고 산소흡입 등을 실시하면 대부분 회복된다.
5)과다환기증후군
불안, 공포, 긴장 등의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과도의 호흡(환기)을 했기 때문에 호흡곤란을 일으킨 것으로 이산화탄소(CO2)를 많이 함유한 날숨을 재흡입하게 하면 회복된다.
댓글